UN-Habitat III 한국 민간위원회 뉴스레터(10.20. 목요일)

[해비타트 한국 민간위원회 입장 발표]

UN-Habitat III 마지막 전체 회의에서, 시민사회그룹 몫의 발언을 배정받아 해비타트 한국 민간위원회의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강정마을 100배 퍼포먼스] 

해비타트3 공식일정 마지막 날, 한국 민간위원회는 공식 행사장 내 유엔 파빌리온 앞에서 제주 강정마을 주민들과 함께 생명평화를 염원하고 주거와 지속가능한 도시에대한 권리를 선언하는 "생명평화 100배" 퍼포먼스로, 각국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도시생태]

도시 생태계의 주요 역할 및 주거 환경과의 밀접한 관련성, 도시생태 관리를 위한 행정, 시민, 기업 등 다양한 사회주체의 참여방안 등이 주요한 주제로 다뤄졌다.

[공공자전거와 BRT(간선급행버스) 체험기]

늘 해외에 있는 다른 도시에 가면 대중교통이나 공공자전거를 타보는 것이 일과처럼 되어 버렸다. 그래서 이번에도 키토의 대중교통을 체험해 보기 위하여 공공자전거와 BRT를 타 보았다.

[여성 라운드 테이블]

여성 라운드 테이블의 주제는 젠더 관점이 반영된 도시와 인간정주 모니터링 및 운영 방안에 관한 것이었다. 대체적으로 각국의 여성들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의사 결정 참여, 공공 서비스, 공공장소, 자원 이용 및 고용의 기회와 접근 등 모든 수준에서 여전히 젠더 불평등의 세상에 살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변화의 움직임, 주거권과 인권을 향한 화합]

UN OHCHR과 주거권 특별보고관이 주최한, 전세계의 많은 주거권 활동가들에게 "The Shift"라는 네트워크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 취지를 알리고 조직하기 위한 행사에 참여했다.
발행 : UN-Habitat III 한국 민간위원회 뉴스레터팀


-추신-
이로써 유엔 해비타트III 한국 민간위원회의 공식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적지않은 돈과 시간을 내어 많은 수의 한국 민간 참가단들이 갔는데, 막상 국제회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어 실망하고 돌아오게 되지는 않을까 걱정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모두 정말 훌륭한 활동과 경험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해비타트 회의와 이에 저항하는 민중사회포럼의 일정을 소화하며 국제주거연맹(HIC) 등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했고, 강제퇴거 국제법정과 퇴거위기의 마을 및 주거 협동조합 마을 방문등 현장을 방문할 기회도 만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유엔 주거권 특별보고관을 스토킹하듯 쫓아다닌 끝에 공식 면담을 성사시켜, 한국의 홈리스와 빈곤, 청년주거, 강제퇴거등의 이슈를 전하고 한국방문을 촉구해, 내년 방한의 약속을 받아오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공식 회의 마지막날은 한국 참가단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본회의 발언기회를 획득해, 한국정부의 도시정책에 대한 비판과 주거권, 원전 문제 등을 짧지만 강하게 제기했습니다.
특히 민중사회포럼측의 해비타트 회의장 밖 집회가 경찰의 통제로 흐지부지되는 상황에서, 한국참가단은 본 행사장내에서 강정마을 주민들과 함께 우리의 요구를 담은 플래카드를 깔고 생명평화의 100를 올려 경찰을 당혹하게하고, 세계시민사회의 주목을 받으며 에콰도르 중앙언론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역시, 주거권이나 도시에 대한 권리의 실현도, 각국 정부 당국의 고위급 테이블에서가 아닌, 우리의 힘으로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가 더 중요하다는 모두의 다짐들을 엮어가는 것이 우리에게 숙제로 남았습니다.

이원호 UN-Habitat III 한국 민간위원회 사무국장 올림


+ Recent posts